나를 발견하는 뇌과학

뇌과학이 말하는 자아감 성장의 비밀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 지음 | 이경아 옮김

브랜드 문학수첩

발행일 2022년 3월 4일 | ISBN 9788983928955

사양 140x210 · 312쪽 | 가격 16,000원

분야 비소설

책소개

★★ 모든 세대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뇌 성장에 관한 최고의 책! _타임스

★★ 영국 왕립학회 과학 도서상대상 수상도서(2018)

★★ 조회 수 330TED 강연 뇌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일들강연자의 저서

 

인간의 뇌는 어떻게 성장하고,

그 성장은 평생 동안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세계적인 인지신경과학자가 말하는 놀라운 뇌 이야기

 

모든 감정과 욕망을 생성하고, 기억을 저장하며, 심지어 잠자는 시간을 비롯한 모든 신체 활동에 관여하는 뇌. 이런 뇌의 성장의 정도는 우리의 평생 삶의 질과 직결된다. 우리는 이런 뇌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 책의 저자인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 박사는 케임브리지대학교 심리학 및 인지신경과학과 교수이며, 청소년 신경학 분야를 이끄는 세계적 연구자이다. 블레이크모어 박사는 이 책에서 인간의 삶 중 가장 큰 자아감 변화를 경험하는 ‘사춘기’를 현대 뇌과학적 관점으로 재정의한다. 뇌과학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박사가 말하는 사춘기는 우리가 ‘질풍노도’라고 부르는 사춘기는 초기 성인기까지를 포함시킬 수 있다.

이 책에서 박사는 이러한 사춘기의 복잡한 뇌에서 일어나는 일, 즉 뇌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는 과정과 그 결과 발생하는 이 시기의 색다른 행동을 뇌과학을 통해서 논리적으로 풀어간다. 동시에 우리 뇌가 성인이 되어서도 무한한 발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 서술한다.

또한 수수께끼 같은, 하지만 획기적인 ‘사춘기’의 두뇌 발달 과정을 15년의 연구, 임상 실험, MRI 촬영 결과와 같은 과학적 사례와 함께 살펴보고, 이러한 발달이 전 세대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힌다. 우리는 《나를 발견하는 뇌과학》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발견하는 새로운 뇌과학의 세계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자아감 형성하는 유아기부터 자기 정체성이 발달하는 청소년,

사회적 뇌를 쓰는 성인까지 뇌 성장과 함께하는 자아의 탄생 과정을 밝힌다!

 

최근까지 과학자들은 인간의 두뇌가 어린 시절에 성장을 멈춘다고 여겼다. 하지만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의 뇌 발달 역시 평생 뇌 기능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졌다. 기초적인 자아감은 형성되지만, 그 이후 한 단계 더 나아간 자아감 성장, 즉 자기 정체성의 발달은 사춘기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자기 정체성이 발달하는 사춘기 때 우리는 또래 집단 속에서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려 하고, 어른의 말에 반감을 보이고, 사소한 감정에 큰 영향을 받거나 타인의 심리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독적인 행동을 한다.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 교수는 뇌과학자로서 이런 일들이 모두 뇌에서 벌어지는 작용의 결과물이라고 진단한다. 블레이크모어 교수는 사춘기의 뇌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부모의 말에 잘 따랐던 아이들이 반항적인 십대로 변할 수 있는 이유, 그리고 이러한 형성기에 우울증, 중독, 정신 분열증과 같은 많은 정신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를 말한다. 또한 이러한 뇌 성장 시기의 읽은 책, 영화, 연애와 이별의 경험 등은 한 사람의 정체성을 좌우할 수 있고, 이 시기에 겪은 차별이나 피해의식은 성인이 된 이후 그 사람에게 성격 장애를 가지게 할 수도 있는 등 감정적인 성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전한다.

박사는 이 책에서 인간의 뇌 성장과 관련해 청소년기 신경학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인간의 뇌 성장 시기는 청소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유아, 청소년, 성인을 거쳐 30대까지도 청소년들의 뇌에서 벌어지는 변화들이 이어지고, 그 시절의 뇌 성장이 평생의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를 발견하는 뇌과학》은 진학 및 취업과 관련한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취업준비생, 나이는 성인이지만 학교 혹은 회사에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 자녀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은 부모, 또한 뇌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이에게 인지신경과학자의 관점에서 보는 뇌의 성장 과정을 알 수 있는 도서가 될 것이다. 청소년기에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들여다보는 것은 성인에게도 자신을 새롭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할 것이다.

리뷰

추천사

 

모든 세대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뇌 성장에 대한 최고의 책!

_타임스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뇌 발달을 설명하는 가장 놀라운 책!

_가디언

 

인지 신경과학자가 10대 뇌의 신비를 풀다!

_BBC

 

신선하고 경쾌하고 문체와 명료한 내용, 최고 전문가의 통찰력이 돋보인다!

_랜싯(영국 최고 권위의 의학 잡지)

 

《나를 발견하는 뇌과학》은 뇌가 인생의 대변환기에서 새롭고 도전적인 요구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받는지를 멋들어지게 풀어놓았다. 이 책은 호기심만을 자극하는 선정성과는 거리가 멀다. 분야의 선구자인 사라 제인 블레이크모어는 우리가 뇌 발달에 대해 알아야 할 사실을 꼼꼼하게 정리해 놓았다.

_크리스 프리스, 런던대학교 신경심리학과 교수 & 유타 프리스,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인지발달학과 명예교수

 

정확한 정보를 담으면서도 솔직담백하고 재치 넘치는 필체로 쓰인 책!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는 음울한 낯빛으로 거실에 앉아 있는 고집불통의 아이들이 뭔가 단단히 잘못돼서 그런 게 아님을 보여주었다.

_찰스 퍼니휴, 더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청소년기의 복잡한 특징을 제대로 짚어낸 동시에, 오늘날 뇌 성장에 대해 알려진 사실을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은 흥미진진한 책!

_데렉 벨, ‘런어스이사

목차

■ 목차

제1장 청소년기는 별난 게 아니다 …9
제2장 자아감 …35
제3장 또래와 어울리기 …53
제4장 두개골 해부학 …81
제5장 살아 있는 뇌 들여다보기 …105
제6장 끊임없이 변하는 뇌 …119
제7장 사회적 사고방식, 사회적 뇌 …145
제8장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 …175
제9장 청소년이 모험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193
제10장 청소년의 뇌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경험 …225
제11장 뇌를 교육하라 …251
제12장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 …275

감사의 말 …289
참고문헌 …293

작가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 지음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하고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심리학 및 인지 신경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과학 잡지에 120편이 넘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신경과학 분야에 대한 공로로 영국 심리학회 스피어맨 메달, 토리노 영 마인드 & 브레인상, 영국 왕립협회 로절린드 프랭클린상, 크라우스 J. 제이콥스 연구상을 받았다. 그녀는 영국의 〈타임스〉에 ‘영향력 있는 젊은 여성’으로 소개되었으며, 〈선데이 타임스〉에 네 명의 과학자만 선정된 ‘21세기를 선도할 100인’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녀가 TEDGlobal에서 ‘청소년의 뇌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일들’이라는 주제로 강연한 동영상은 지금까지 3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았다.

오랫동안 뇌과학자들은 생애 초기의 뇌 발달이 평생의 뇌 기능을 결정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뇌과학이 발달하면서 청소년기의 뇌 발달 역시 평생 뇌 기능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졌다. 그녀는 연구, 임상실험, MRI 촬영 등 풍부한 사례와 함께 우리를 흥미로운 뇌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이경아 옮김

숙명여자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한 후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번역해 왔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자 및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내셔널지오그래픽〉을 한국판으로 옮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자연 해부 도감》, 《농장 해부 도감》, 《귀소 본능》, 《밀림으로 간 유클리드(우수과학도서전 대상도서)》, 《우주의 점》, 《골드바흐의 추측》, 《블랙홀, 웜홀, 타임머신》, 《우표 속의 수학》, 《코스믹 잭팟: 폴 데이비스의 우주론 강의》 등이 있다.

자료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