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을 통한 존재탐구의 긴 여정

이숭원

브랜드 문학수첩

발행일 2022년 7월 5일 | ISBN 9788983929792

사양 140x210 · 232쪽 | 가격 13,000원

시리즈 김종철 시인의 작품 세계 3 | 분야 비소설

책소개

따뜻한 통찰이 돋보이는 문단의 대표 평론가의 눈에 포착된 못을 통한 존재 탐구의 긴 여정

1986년 등단 이후 꾸준한 평론 활동을 펼치며 김달진문학상, 편운문학상, 김환태평론문학상, 현대불교문학상, 유심작품상, 한국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한 이숭원 평론가의 평론집 《못을 통한 존재 탐구의 긴 여정》이 출간되었다. 우리 문인들과 시를 꾸준히 지켜보며 순연한 슬픔을 바탕으로 하는 본원적 서정을 탐구해 온 저자는 한층 더 서정적이고 정밀한 현미경으로 김종철 시인의 삶과 작품세계를 들여다본다.

‘못’을 시의 테마로 삼아 평생 연작시를 꾸준히 발표해 온 고(故) 김종철 시인은 ‘윤동주 문학상(9회)’, ‘정지용문학상(5회)’, ‘박두진문학상(8회)’ 등 권위 있는 문학상을 수상하며 한국 서정시의 내질을 깊이 있게 천착한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자의 예리한 시각에서 김종철 시인의 작품과 시 세계는 더욱 내밀한 의미를 띠고 깊이 있는 감동으로 다가온다. 시인이 ‘못’을 존재론적 탐구의 상징물로 삼고 40대 이후 그 탐구에 전념한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저자는 시인의 이러한 변화는 그의 초기 작품에서 이미 그 싹을 조용하게 틔우고 있다는 사실을 짚어낸다. 또한 20년 넘게 시인과 교류해 온 저자는 독자들이 시인의 작품은 물론 시인의 작품세계를 입체적으로 들여다보고 이해하는 데 따뜻한 안내자 역할을 한다.

 

김종철 시인의 작품 세계 발간에 즈음하여

김종철 시인이 우리 곁을 떠난 지 이제 6년이 되었다. 그럼에도 그가 여전히 우리 곁에 있다는 느낌을, 우리와 함께 호흡하고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다. 이는 우리 곁에 그의 시가 있기 때문이다. 김종철 시인은 우리네 평범한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는 동안 마주해야 하는 아픔과 슬픔을, 기쁨과 즐거움을, 부끄러움과 깨달음을 특유의 따뜻하고 살아 있는 시어로 노래함으로써 시의 본질을 구현한 시인으로, 우리 곁을 떠났지만 그는 시를 통해 여전히 우리 곁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가 우리 곁을 떠났다는 엄연한 사실을 어찌 끝까지 외면할 수 있으랴. 이를 외면할 수 없기에 그와 가깝게 지내던 몇몇 사람이 모여 ‘김종철 시인 기념 사업회’를 결성했고, 시인의 살아생전 창작 활동과 관련하여 나름의 정리 작업을 시도하자는 데 뜻을 모은 것이 오래전이다. 네 해 전에 가족의 도움을 받아 이숭원 교수가 주관하여 출간한 『김종철 시 전집』(문학수첩, 2016)은 그와 같은 작업의 결실 가운데 하나다.

김종철 시인 기념 사업회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시인의 작품 세계에 대한 이제까지의 논의를 정리하는 작업과 함께 새로운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시도를 병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그러한 작업의 일환으로 우선 이제까지 이어져 온 김종철 시인의 작품 세계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여 매년 한 권씩 소책자 형태로 발간하기로 했다. 그리고 그런 작업의 첫 결실로 앞세우고자 하는 것이 김종철 시인과 둘도 없는 친구 사이였던 김재홍 교수의 김종철 시인 작품론 모음집인 『못의 사제, 김종철 시인』이다.

김종철 시인의 작품 세계 발간 작업은 매년 시인의 기일에 맞춰 한 권씩 발간하는 형태로 진행될 것이다. 가능하면 발간 사업의 첫 작품인 김재홍 교수의 평론집과 같이 논자별로 논의를 모으는 형태로 이루어질 것이며, 필요에 따라 여러 논객의 글을 하나로 묶는 형태로도 진행될 것이다. 아울러, 새로운 비평적 안목을 통해 새롭게 시인의 작품을 읽고 평하는 작업을 장려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 같은 일이 결실을 맺을 때마다 이번에 시작하는 시리즈 발간 작업을 통해 선보이고자 한다.

많은 분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질책과 지도를 온 마음으로 기대한다.

 

2020년 5월 말 그 하루 무덥던 날에 김종철 기념 사업회의 이름으로 장경렬 씀

목차

■ 차례

김종철 시인의 작품 세계 발간에 즈음하여_장경렬 …5
머리말: 김종철 시의 올바른 평가를 위하여 …8

내가 만난 김종철 시인: 김종철 시인과의 인연 …17
제1시집 『서울의 유서』: 조숙한 청년 시인의 탄생 …29
제2시집 『오이도』와 제3시집 『오늘이 그날이다』: 새로운 형식 탐구와 모색의 과정 …62
제4시집 『못에 관한 명상』과 제5시집 『등신불 시편: ‘못’의 시와 존재 탐구의 길 …96
제6시집 『못의 귀향』: 존재 탐구의 다양한 층위 …141
제7시집 『못의 사회학』: 존재의 전환을 위하여 …168
제8시집 『절두산 부활의 집』: 생의 종말, 혹은 부활 …193

김종철 시인 연보 …227

작가

이숭원

이숭원의 다른 책들

자료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