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연간 《문학수첩》(2021년 상반기, 창간호)

문학과 예술을 갈망하는 사람들의 목마름을 채워줄 소설/산문 중심 문예지 탄생!

반연간 문학수첩창간호

2003년에 처음 창간하여 2011년부터 2020년 겨울까지 계간 《시인수첩》의 이름으로 명맥을 이어왔던 문예지 《문학수첩》이 소설 및 산문 중심의 반연간지로 재탄생했다. 계간 《문학수첩》의 창간인인 고 김종철 시인은 2014년 작고했지만, 문학수첩 강봉자 대표는 그 후로도 6년 동안 계간 《시인수첩》을 발행하면서 고인의 유지를 이어갔다.

2020년 겨울호를 마지막으로 계간 《시인수첩》은 김병호 시인을 비롯한 여섯 명의 시인이 만든 여우난골 출판사로 양도되었고, 2021년 올해부터 그 자리를 소설과 산문 중심의 반연간 문예지 《문학수첩》이 채우게 되었다. 강봉자 대표는 재창간 배경을 풀어낸 ‘권두언’에서 “수많은 문학잡지의 홍수에도 문학인들은 여전히 지면에 목말라하기에 이 작은 지면으로 조금이나마 목을 축일 수 있다면 발행인으로의 소임을 한 것이라 생각하고 그것에 의의를 둘 것이다”라고 창간 이유를 밝혔다.

2021년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 《문학수첩》은 지면에 목말라하는 작가들의 목을 축여줄 뿐만 아니라, 시대와 인간 존재의 탐구라는 문학의 사명을 다함으로써 한국문학 발전에 한몫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