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에 화학이 있다

우리 주변 곳곳에 숨겨져 있는 화학

당신이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서 놓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

우리 집 화장실에 있는 샴푸에서부터 지구 밖에서 오는 햇빛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을 이루고 있는 화학에 관해 이야기하는 교양 과학책 《모든 것에 화학이 있다―아침부터 저녁까지, 우리 일상 속에 숨겨진 화학》(원제: It’s Elemental)이 문학수첩에서 출간되었다. 텍사스 대학교 화학 교수이자 스스로 ‘화학 덕후’라고 밝힌 저자 케이트 비버도프는 아침에 일어난 순간부터 잠들 때까지, 아니 잠자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활동하는 화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1부 당신이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서 놓친 것’에서는 원자, 분자, 주기율표, 화학반응식 등 화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유머와 위트로 가득한 알기 쉬운 설명을 통해 독자들은 ‘2부 여기, 저기, 모든 곳에 있는 화학’에서 우리의 실생활에 깃든 화학을 찾아 여행을 떠나기 전 준비를 단단히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가 고등학교 시절 이해하지 못했던 화학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화학이 실생활 속에서 어떤 식으로 살아 움직이는지를 보여준다. 날카로운 재치와 공감 가득한 열정이 담긴 이 유쾌한 안내서는 화학을 짝사랑했던 사람들의 열정을 일깨우고,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고 느끼는 방식을 바꿔놓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