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가드닝

방 안에서 시작하는 자급자족 에코 라이프

앤절라 S. 저드 지음 | 서지희 옮김

브랜드 문학수첩

발행일 2022년 3월 25일 | ISBN 9788983928979

사양 170x220 · 160쪽 | 가격 14,000원

분야 자기계발/실용

책소개

방 안에서 시작하는 자급자족 에코 라이프!

작은 공간에서 손쉽게 시작하는 유기농 가드닝 안내서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밥상머리 물가와 냉장고 속 남은 채소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은 골머리를 앓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직접 키운 안전한 먹거리를 적당량으로 바로 따서 신선하게 먹는 ‘가드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공간이 부족해 차마 이를 실현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가드닝 안내서가 출간되었다.

당장 방 안에서라도 녹색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방구석 가드닝: 방 안에서 시작하는 자급자족 에코 라이프》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는 유명 마스터 가드너 앤절라 S. 저드의 ‘컨테이너 텃밭’ 가드닝 팁을 소개한다. 작은 화분에서 용량이 큰 컨테이너까지, 상자를 놓을 공간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 ‘컨테이너 가드닝’은 공간의 제약이 없고 언제든 이동이 가능해 현대인의 가드닝 욕구를 가장 효율적으로 충족시킨다.

내가 먹을 식용 정원을 돌보는 일은 식물을 심고 가꾸는 즐거움, 신선하고 깨끗한 먹거리를 얻는 기쁨이 하나가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취미이자 에코 라이프의 실천이다. 각 식물에 적합한 크기의 컨테이너 고르는 법, 물 주기 및 일조량 정보, 수확 시기와 컨테이너 재배에 적합한 품종까지 저자는 컨테이너 가드닝을 시작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함께 전달한다. 농장, 앞마당, 심지어는 베란다가 없어도 나만의 건강한 유기농 과일과 채소를 기를 수 있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들여다보자.

 

땅이 없어도 OK!

집에서 간단하게, 적은 비용으로 시작하는 컨테이너 가드닝

컨테이너에 먹거리를 기르면 전통적인 가드닝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으며, 시작을 가로막는 여러 장애 요인들을 걷어낼 수 있다. 땅이 없다고? 베란다, 현관 진입로, 창가 등, 어디든 컨테이너만 놓으면 준비가 끝난다. 야외 공간이 아예 없는 경우라도 적절한 조명만 있다면 실내에서 가드닝을 시작할 수 있다. 자주 이사를 다녀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가드닝은 엄두도 못 낸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 없다. 컨테이너 텃밭은 휴대가 가능하다. 사는 곳이 바뀌면, 당신의 텃밭도 함께 갈 수 있다.

작은 규모로 시작한다면, 컨테이너 텃밭은 초기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준비할 도구들도 매우 간단하다. 쉽게 시작할 수 있고(밭을 마련하거나 삽, 갈퀴, 손수레를 살 필요가 없다), 처음부터 집에 흙을 한 트럭씩 쏟아붓지 않아도 된다.

 

무얼 길러 먹을까?

컨테이너에서 잘 자라는 식물은 따로 있다!

모든 식물을 컨테이너에서 기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컨테이너에서는 식물이 최대로 자랄 수 있는 뿌리 크기와 물 수용량이 한정되기 때문에 기르기에 적합한 식물들이 따로 있다. 《방구석 가드닝》에서는 가드닝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얼마든지 시도해 볼 만한 50가지 식물을 소개한다. 평소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익숙한 채소부터 신선한 과일, 요리에 감초처럼 쓰이는 허브, 낯선 이국적인 식물과 식용 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소개된 이름들 중 당신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을 찾아 읽어보자. 선택한 식물에 적합한 컨테이너를 찾기만 하면, 심을 준비는 완료되었다. 그다음은 각 항목별로 이 책의 조언을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아름다운 그림으로 만나는 실전 가드닝의 세계

심는 시기, 물 주기, 일조량 등 각종 궁금증에 대한 완벽 가이드

《방구석 가드닝》에서는 식물을 재배할 때 필요한 빛의 양, 흙의 종류와 온도, 알맞은 컨테이너와 도구 선정 등 컨테이너 가드닝의 기본 원칙들을 먼저 알려준다. 이 기본 지식을 익힌 뒤에는 그림과 함께 제시된 50가지 다양한 식물 중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내가 기르게 될 채소, 허브, 과일 들을 아름다운 일러스트로 미리 만날 수 있어 보람찬 수확에 대한 의욕이 한층 더해진다.

식용 식물 기르기는 간단할 수 있지만 작물마다 필요한 토양, 햇빛과 물의 양, 심고 거두는 시기 등이 달라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들이 많다. 하지만 겁낼 것 없다. 필요한 모든 정보는 책 속에 정리되어 있다. 각 식물별로 컨테이너 크기, 심는 시기, 시도해 볼 만한 품종, 심는 형태(씨앗 또는 모종), 심는 방법, 빛의 양, 물 주기 방법, 추가적인 양분 제공 여부, 수확 시기를 보기 쉽게 제공하며, 수많은 경험을 통해 쌓은 전문가의 노하우가 곳곳에 포진해 있다.

자연은 숙련된 가드너에게도 수많은 변수를 부여한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성공을 바탕으로 나아가되, 실수를 통해 배움을 얻으라고. 자, 이제 《방구석 가드닝》과 함께 뿌린 대로 거두며 나와 가족의 밥상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장식할 식물 가꾸기를 시작해 보자.

 

* 초판 한정 부록: 일러스트 식물 이름표 증정

 

리뷰

추천사

★★★★★

이 책은 신의 선물이다!

지금까지 ‘유기농’ 과일과 채소를 사는 데 너무 많은 돈을 지출했다.

이제는 내가 먹을 음식을 직접 길러 먹을 수 있다. 물론 유기농으로!

 

★★★★★

마침내 내가 실제로 따라할 수 있는 쉽고 친절한 책을 만났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고, 복잡한 전문 지식을 얻고 싶지도 않다.

그저 내 손으로 감자, 당근, 토마토를 건강하게 길러 먹고 싶을 뿐이다.

이 책은 내가 찾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꿰뚫고 있다.

복잡한 지식들에 압도되지 않고 단순하게 가드닝을 시작하기에 최고의 선택이다.

 

★★★★★

나는 초보 가드너다. 책의 서두에 내게 꼭 필요한 도구와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가드닝 용어들을 설명해 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

본격적인 본문에서는 가나다순으로 식물을 찾을 수 있고, 설명을 이해하기가 매우 쉽다.

시각적으로도 매우 아름다워서 보는 내내 눈이 즐겁다.

솔직히 다른 책은 더 필요 없을 것 같다. 지나치지 않되,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담고 있다.

 

★★★★★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중요한 정보만을 압축해서 담았다.

이 책의 지시사항만을 따르면 어떤 날씨에서든 쉽게 가드닝을 시작할 수 있다.

 

★★★★★

사막처럼 더운 우리 집에서도 가드닝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강력히 추천한다.

 

★★★★★

식물을 키우기 시작할 때 항상 참고하는 책이다.

예쁜 그림과 함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줘서 보는 재미가 있다.

 

아마존 독자평 중

목차

■ 차 례

시작하기에 앞서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1장 컨테이너 텃밭 가꾸기의 기초
컨테이너 텃밭의 좋은 점 / 성공적인 컨테이너 텃밭을 위한 원칙

2장 유용한 도구들과 컨테이너 고르기
유용한 도구들 / 화분용 영양토에 대하여 / 심는 시기에 관한 정보 / 물 주기 / 컨테이너의 종류 /
컨테이너의 크기

3장 성공적인 컨테이너 텃밭 가꾸기의 10단계
1. 컨테이너 텃밭을 꾸릴 최적의 장소를 선정한다 / 2. 무엇을 심을지 결정한다 / 3. 고른 식물에 맞는 컨테이너를 선택해 준비한다 / 4. 컨테이너에 흙을 채운다 / 5. 컨테이너에 씨앗이나 모종을 올바르게 심는다 / 6. 올바른 방법으로 물을 준다 / 7. 정기적으로 양분을 공급한다 / 8. 매일 컨테이너를 돌본다 / 9. 알맞은 때에 수확한다 / 10. 발전 상황을 기록하고, 다음에는 무엇을 심을지 계획한다

4장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들

5장 채소, 허브, 과일, 식용 꽃
가지 / 감귤류 / 감자 / 강황 / 고구마 / 고수 / 고추 / 근대 / 당근 / 딜 / 딸기 / 레몬그라스 / 로즈메리 / 루콜라 / 마늘 / 말라바시금치 / 무화과나무 / 민트 / 바질 / 보리지 / 브로콜리 / 블루베리 / 비트 / 상추 / 생강 / 세이지 / 셀러리 / 시금치 / 양배추 / 여름 호박 / 오레가노 / 오이 / 오크라 / 완두 / 적환무 / 제비꽃 / 차이브 / 카렌듈라 / 캐모마일 / 케일 / 콜라비 / 콜리플라워 / 콩(비덩굴성) / 타임 / 토마토 / 파 / 파라크레스 / 파슬리 / 한련 / 해바라기

부록 1 문제 해결을 위한 조언과 유기농 해충 방제 조견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언 / 유기농 해충 방제 조견표 / 처치법 설명서
부록 2 컨테이너 가드닝에 대해 더 배울 수 있는 자료들
온라인 자료

찾아보기

작가

앤절라 S. 저드 지음

애리조나주의 마스터 가드너로, 자신의 웹사이트(GrowingintheGarden.com)와 ‘Growing in the Garden’이라는 이름의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에서 가드닝 관련 조언과 영감을 나누고 있다. 꾸준히 마스터 가드너 간행물에 기고하며 〈베터 홈스 앤드 가든스(Better Homes & Gardens)〉, 〈켈로그 가든(Kellogg Garden)〉, 〈가드너스 서플라이 컴퍼니(Gardener’s Supply Company)〉, 〈가드닝 노하우(Gardening Know How)〉 등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다. 《피닉스 홈 앤드 가든(Phoenix Home & Garden)》, 《샌디에이고 홈/가든 라이프스타일(San Diego Home/Garden Lifestyles)》 등의 잡지에 특집으로 실리기도 했다. 지금도 열정적으로 초보 가드너들의 성공을 돕고 있다.

서지희 옮김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졸업했으며,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번역해 왔다. 라퀴진 푸드코디네이터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한식, 양식 조리사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잡지사 음식문화팀 객원기자로 일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그러니까, 친환경이 뭔가요?》, 《타샤가 사랑한 요리》, 《팬 뱅잉 COOKIE》, 《내추럴 와인》, 《앰버 레볼루션》, 《부엌 도구 도감》, 《180일의 엘불리》, 《내 아이의 IQ를 높여주는 브레인 푸드》, 《함께 먹는 세계의 음식》, 《쓰레기는 쓰레기가 아니다》, 《하루 1장, 기억하기 쉬운 세계사》, 《얼음에 갇힌 여자》, 《1일 1편 신박한 잡학사전 365》 등 다수가 있다.

자료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