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낭송 공작소

이숲오 지음

브랜드 문학수첩

발행일 2023년 8월 7일 | ISBN 9791192776774

사양 130x198 · 240쪽 | 가격 16,700원

분야 국내소설

책소개

시 낭송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소년,

그런 소년에게 아낌없이 지혜를 주는 노인이 만드는

소년과 노인의 속 깊은 시 낭송 이야기!

 

성우이자 시 낭송가 그리고 오디오북 리더(Reader)로 활동하며 목소리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해 온 이숲오가 첫 장편소설 《꿈꾸는 낭송 공작소》를 통해 다시 한번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선보인다. 저자는 청중들 앞에서 시를 소리 내 읽는 ‘시 낭송’을 소재로 꿈을 향한 열정과 그 열정을 어떻게 지속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들에 관해 말한다.

《꿈꾸는 낭송 공작소》는 대학을 자퇴하고 거리에서 시 낭송 버스킹을 하는 소년의 이야기다. 그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음에도 가끔씩 알 수 없는 불안을 느낀다. 그러던 어느 날, 소년은 시 낭송 고수인 노인을 만나게 되고 노인에게 좋은 시 낭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듣게 된다. 열정만 가득하던 소년은 노인과의 만남 그리고 대화를 통해 진정으로 즐기면서 꿈을 좇는 방법에 관해 생각하게 된다.

소설의 주인공은 꿈을 향해 달리는 청춘이 아니라, 일찌감치 자신의 길을 정하고 묵묵히 그 길을 걸어가는 소년이다. 세상에는 꿈꾸기를 독려하고 격려하는 이야기는 무수히 많다. 하지만 꿈을 정하고 그 길에 올라선 이들이 마주하는 외로움과 당혹감, 불안을 어루만지는 이야기는 많지 않다. 꿈을 이루고 난 이후,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이들은 자신의 열정을 어떻게 유지해야 하며 어디에서 자기 확신을 얻어야 할까?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꿈을 대하는 진중한 자세에 대해 말하는 이 소설에는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전달해 온 저자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삶의 역설적이고도 아름다운 비밀들이 담긴 이숲오의 문장을 통해 꿈을 잊었던 이들은 눈이 번쩍 뜨이는 자극을, 꿈의 무게에 잠시 주춤하는 이들은 애틋하고 다정한 위로를 얻을 것이다.

 

 

좋아하는 일이 나를 좋아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달려온 길 위에서 잠깐 멈춰 선 당신에게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선사하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으면 반드시 행복할까? 저자는 소설 속 소년의 입을 통해 “그렇지 않다”고 단언한다. 해야 할 일을 하는 이는 힘들 때 도망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이는 그 일을 벗어나도 갈 곳이 없다. 그렇게 사람들은 그토록 원하던 꿈을 성취했음에도 권태와 매너리즘에 빠지게 된다. 《꿈꾸는 낭송 공작소》는 시 낭송이란 소재를 통해 꿈을 이룬 사람들의 사그라드는 열정을 북돋고 응원하는 소설이다. 혼자서만 연습에 몰두하다 저도 모르게 틀에 박혀버린 소년이, 노인을 만나 습관에서 벗어나 다시금 스스로를 낯설게 바라보는 장면은 현실에 안주한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새로운 의지를 선사한다. 기존의 방식을 고집스럽게 쥐고 놓지 않으면 새로워지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걸 저자는 마치 시 낭송처럼, 때로는 유순하고 때로는 힘차게 전달하고 있다. 《꿈꾸는 낭송 공작소》가 지닌 또 하나의 미덕은 독자를 독려하고 다그치는 데서 나아가 그들의 내면 깊은 곳,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고민까지 들어주고 어루만져 준다는 점이다. 노인과의 만남이 거듭되면서 소년의 시 낭송은 눈부신 발전을 이룬다. 물론 노인의 지혜 덕분도 있겠지만, 아무에게도 이해받지 못했던 내면을 헤아리고 살펴준 따뜻한 위로 덕분일 것이다. 노인은 소년이 스스로의 틀에 갇히지 않도록 끊임없이 자극하면서도 어깨를 토닥여 주고, 따뜻한 손을 내민다.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기를 꿈꾼다. 어떤 이는 그러한 바람을 이루기도 하고 어떤 이는 그러지 못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느 누구라도, 심지어 꿈을 이룬 사람들에게도 위로와 공감은 필요하다. 《꿈꾸는 낭송 공작소》는 그러한 이들에게 손을 내밀고, 차분하게 이야기를 들어주고, 말을 건네는 소설이다.

 

 

회색빛 일상을 오색찬란한 시의 순간으로 만드는

마법 같은 시 낭송의 힘

 

실제 시 낭송을 비롯한 여러 활동을 활발히 하는 성우이자, 대중을 대상으로 시 낭송을 강의하는 일을 스무 해 넘게 해온 저자인 만큼 소설에는 자전적 경험에서 우러나온 통찰이 빛나고 있다. 흥미롭게 펼쳐지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시 낭송의 비법들과 그 이면에 가려진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정현종 시인의 말마따나 《꿈꾸는 낭송 공작소》는 “한 가지 일에 온몸을 던지면 두루 통할 수 있는 지혜를 얻는다는 말이 잘 들어맞는 작품”인 셈이다. 이 소설을 통해 기존에 시 낭송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어디에서도 접할 수 없었던 특별한 방법론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시 낭송을 한 번도 접해본 적 없는 이들이라면 새로운 세계에 눈뜨는 경험을 만끽하고, 꿈을 대하는 열정과 태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먹고사니즘’의 논리로 가득 찬 삶 속에서도 “시의 순간”처럼 번쩍이는 찰나를, “세상살이를 그저 성실하게만 견뎌내”지 않고 “마음이 끌리고 몸이 향하게 하는 강렬한 느낌”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목차

1장 소년, 노인을 만나다 … 7
2장 시가 아름다움을 다스린다 … 31
3장 치유와 위안을 위한 놀이 … 58
4장 사이를 생각하는 시간 … 91
5장 아름다운 감성 노동자 … 109
6장 떨림과 설렘 … 124
7장 느리게 느리게 … 132
8장 우연에서 진실로 … 146
9장 할 때 힘들면 일, 안 할 때 힘들면 사랑 … 156
10장 게으른 나무는 없다 … 166
11장 시시해지지 않기 위하여 … 190
12장 구름이 구르고 있어 … 215

작가의 말 … 234

작가

이숲오 지음

목소리예술연구소 대표. 보이스 아트 디렉터.

시 낭송 유튜버.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리더.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지만 계산의 언어인 C언어보다 감성의 언어인 詩언어에 매료되어 보이스 아티스트로 활동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보이스 아트 트레이닝을 비롯해 시 낭송 전문가 대상 지도, 시각장애인 녹음봉사자 교육, 중고교생 대상 말하기 수업, 더 나은 말하기를 위한 읽기 교실 등 대중 강의와 저술 활동을 스무 해 넘게 하고 있다. 성우라는 가장 심층적인 말하기 도구를 활용해 누구나 쉽고 흥미롭게 화술과 만나는 일을 돕고 있다. 현재 대학원에서 인터랙티브 콘텐츠로써의 시 낭송 공연 가치에 관한 연구 중이다. 저서로는 《성우의 언어》(2021)가 있다.

자료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