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한진

오한진은 을지대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며 대한민국 의학한림원 정회원이자 대한비만건강학회장을 맡고 있다. 그리고 대한갱년기학회장, 대한임상영양의학회장, 대한탈모학회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조정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이 밖에도 제일병원, 비에비스 나무병원, 관동의대 교수, 성균관의대 교수 등으로 일했다.

SBS 모닝와이드 <닥터 오의 시크릿>, 채널 A의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하고 있으며, KBS 라디오의 주말 방송 <라디오 주치의 오한진입니다>의 MC를 맡아 진행했고, 이 밖에도 <오한진, 이정민의 황금사과>와 MBN TV <건강비법 100세로>, KBS <아침마당> <비타민> <생로병사의 비밀> MBC <생생정보통> <찾아라! 맛있는 TV> 등의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실생활에 꼭 필요한 조언들을 쉬운 말로 친근하게 아낌없이 풀어내는 의사로 활동 중이다. 푸근한 인상에 다정다감한 말투로 본인의 흉허물까지 털어놓는 솔직한 모습이 인기 비결이다.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만나고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방송 출연도 마다하지 않다 보니, 올해로 방송 경력 20년이 훨씬 넘는 베테랑이 되었다. 청취자들과 실시간 소통하며 매일 다른 주제로 기탄없이 대화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이런저런 환자들의 속마음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졌다. 그래서 정확한 의료 정보를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는 일에 사명감도 생겼다. 질병과 치료법에 대해 많이 알면 과잉 진료를 받거나 잘못된 의학 정보에 휘둘리거나 병원 쇼핑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서다. 이런 점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 <대한가정의학회 공로상> ​등을 받았다. 그는 오늘도 국민의 의료 상식을 높이기 위해 불철주야 병원과 방송가를 누빈다.

《중년 건강 백과》 《내 몸을 살리는 호르몬》 《마흔의 다이어트는 달라야 한다》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의 동안습관》 《노화를 이기는 팔자건강법》 《통합의학 교과서》 등을 썼으며, ​비만․갱년기․노인의학 분야에서 9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오한진의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