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 머츠가 치워드립니다

이언 맥웨시, 캐리 매크로슨 지음 | 이신

브랜드 문학수첩

발행일 2023년 8월 17일 | ISBN 9791192776279

사양 140x210 · 472쪽 | 가격 14,000원

분야 국외소설

책소개

본캐는 괴짜 아웃사이더 고딩, ‘부캐고인물 디지털 장의사

대학등록금만 바라보던 마고의 레이더에 포착된 최악의 리벤지 포르노 사이트’!

톡톡 튀는 열일곱 소녀의 시선으로 진지한 사회문제를 발랄하게 풀어내다

《마고 머츠가 치워드립니다》는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n번방(성착취물 및 유포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리벤지 포르노 사이트’의 실상을 열일곱 소녀의 시각으로 파헤쳐 보는 소설이다. 진지한 주제 탓에 무거울 것 같은 이야기는 마고 머츠라는 풋풋하고 톡톡 튀는 주인공을 통해 발랄하고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우리나라 못지않게 고도화‧지능화된 디지털 성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미국에서 이 소설은 “깊이 있고 흥미진진하면서도, 마땅히 분노해야 할 정의로운 문제를 다룬 소설(Kirkus Reviews)”, “희생자들을 보호하고 정의를 되찾으려는 그녀의 노력에 빠져든다(BCCB)” 등의 찬사를 받으며 언론과 독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마고는 루스벨트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다. 평범한 고등학생들의 개인적인 고민(교실 내 파벌, 연애, 고만고만한 친구 관계 등)보다 사회적 시스템의 미비점, 정치적 캠페인에 관심을 두는 그녀는 학교에서도 대표적인 괴짜이자 아웃사이더로 통한다. 하지만 또래 고등학생부터 교사는 물론 직장인까지 그녀를 수소문해서 찾아올 만큼 굉장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그녀가 탁월한 해킹 수준과 탐정 능력을 갖춘 ‘디지털 장의사’이기 때문이다. 그녀는 교우관계와 사회성은 자신과 엇비슷하지만, 해킹 능력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이웃사촌이자 한 살 위 오빠인 새미 산토스와 한 팀을 이뤄 인터넷에서 감추고 싶은 온갖 스캔들을 은밀하게 삭제한다. 점점 늘어나는 수요에 효율적이면서도 합법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그녀는 아예 ‘MCYE(마고 머츠가 치워드립니다Mertz Cleans Your Filth의 약자)’라는 회사명으로 사업자등록까지 한다. 그녀는 그저 자신이 “정상인일 수 있는 곳”인 스탠퍼드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등록금을 벌 때까지 고등학생과 사업자로서 이중의 삶을 버티기로 한다.

하지만 졸업반 섀넌의 간절한 의뢰를 듣게 되면서 ‘본캐’와 ‘부캐’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던 그녀의 일상에도 커다란 균열이 생긴다. 그렇잖아도 학업과 사업을 병행하며 정신이 없었던 마고는 섀넌의 부탁을 듣기도 전에 거절하려 했지만, 그녀가 ‘루비(루스벨트 비치스의 약자)’라는 리벤지 포르노 사이트의 피해자라는 사실과 그녀 말고도 루스벨트고교의 피해 여학생들이 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 문제를 정면으로 맞닥뜨리기로 한다.

 

 

사회성은 쪼렙, 인지력은 만렙! 극단의 능력치를 지닌 인터넷 해결사, 마고 머츠

꽁꽁 숨은 악마 같은 성범죄자들의 정체를 밝히고 정의를 실현할 수 있을까?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사법과 행정의 부조리를 되돌아보게 하는, 디지털 탐정의 분투기

부부이자 재치 있고 기발한 단막극을 쓴 작가로 손꼽히는 두 저자는 이 소설의 서사에 두 개의 중심축을 세워 이야기의 밀도를 높인다.

그 하나는 사교성은 부족하지만 사회적 모순을 누구보다 날카롭게 꿰뚫어볼 줄 아는 사춘기 소녀의 통찰력이다. 마고는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라는 직업을 가졌으면서도 불륜을 저지르고, 도박 때문에 빚에 시달리는 어른들의 이중적인 모습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감정의 동요 없이 문제를 완벽하게 처리한다. 하지만 개인을 넘어 가해자와 피해자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공공의 영역에서 정의가 제대로 발현되지 않는 사실에 몹시 분개한다. 마고가 혼자 힘으로 리벤지 포르노 사이트 ‘루비’를 박살 내고 주모자들을 밝혀낼 것을 다짐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마고는 이웃한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섹스팅 스캔들’의 전모가 밝혀지고 난 뒤 가해자 몇몇이 정학을 당했을 뿐, 오히려 피해자인 여학생들 전원이 경찰에서 주관하는 ‘사생활 보호와 신체 지각’이라는 강의를 들었다는 사실(심지어 피해자 중 몇몇도 정학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학교나 행정당국에서 명확하게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건 순진한 생각임을 깨닫는다. 정의는 평등한 법이 아니라 재력과 권력 그리고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소설 속의 이야기는 너무도 현실적이다. 독자는 그녀의 분노에 공감하면서도 사회성이 부족한 그녀가 용의선상에 떠오른 이들에게 어떤 기지를 발휘해서 사건을 파헤쳐 나갈지, 과연 그녀의 뜻대로 정의를 실현할 수 있을지 그 뒤를 흥미진진하게 쫓아가게 된다.

리벤지 포르노 사이트를 박멸하려는 마고의 노력은 다른 한편으로 은둔형 외톨이 기질을 지닌 그녀가 동굴에서 벗어나 광장으로 한 걸음 다가서는 과정이기도 하다. 또래와 마땅한 공감대를 찾을 수 없었던 마고는 감성보다 이성으로 사람이나 상황을 분석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때문에 자신의 기준으로 세상을 재단하고 사람을 평가한다. 하지만 피해자들의 처지와 상황을 이해하고, 말도 섞기 싫은 용의선상의 인물들에게 접근해야 하는 일들을 겪으면서 마고는 조금씩 변화한다. 표면적인 대인관계에 배려와 연모, 실망과 증오 등 복잡다단한 감정이 파고들면서 감정의 고저가 휘몰아치고 마고는 어느새 사람 냄새가 나면서도 한층 성숙한 시선으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볼 줄 알게 된다. 이 소설에는 사회성이 부족하지만 지적 능력은 뛰어난 한 인물의 성장 과정을 흥미롭게 풀어내는 서사가 담겨있다.

과연 마고는 극악무도한 악마 같은 디지털 성범죄자들의 정체를 밝히고, 범죄에 합당한 처벌을 받게 할 수 있을까? 저자들은 다분히 현실적인 결말로 밀도 높은 인과관계를 완성하고, 독자들의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 여전히 위해를 가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 사건과 범죄에 비해 너무도 부족한 사법 제도의 시스템, 더 나아가 사건이 밝혀져도 가해자보다 피해자가 더 불행해지는 사회의 부조리를 되돌아보게 한다.

목차

CHAPTER1 교사가 울 때 … 7
CHAPTER2 시작은 사진 한 장 … 14
CHAPTER3 귀찮은 일거리가 하나 더 … 25
CHAPTER4 엎친 데 덮치다 … 47
CHAPTER5 당신의 오물을 치우는 과정 … 54
CHAPTER6 섀넌과 카일 … 62
CHAPTER7 루스벨트 비치스 … 71
CHAPTER8 유니콘 … 84
CHAPTER9 작전 개시 … 100
CHAPTER10 그대는 결코 혼자 걷지 않으리 … 114
CHAPTER11 젠지 호프 … 128
CHAPTER12 주말에 골프라니 … 146
CHAPTER13 대니 파스테르나크 … 168
CHAPTER14 당신이 조시 프랜지? … 188
CHAPTER15 해럴드 밍은 암실에 … 210
CHAPTER16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234
CHAPTER17 ㅆㅂ*#$*%$#*#!!!!!!!!!!!! … 260
CHAPTER18 그러면 그렇지 … 262
CHAPTER19 막장 파티 … 287
CHAPTER20 고마워요, 대부 … 307
CHAPTER21 흠이라면 블라이 … 320
CHAPTER22 크리스에 대해 알아내야 할 열 가지 … 337
CHAPTER23 네 개의 이름은 … 354
CHAPTER24 버스를 탔어야 했어 … 375
CHAPTER25 오함마 작전 … 399
CHAPTER26 그녀와의 통화 … 412
CHAPTER27 정의의 맛을 보여주마 … 422
CHAPTER28 사과 여행 … 439
CHAPTER29 마고 머츠가 현실의 오물을 치워 드립니다 … 452
감사의 글 … 467

작가

이언 맥웨시 지음

50개 넘는 나라에서 공연한 희곡을 쓰고, 미국에서 가장 많은 단막극을 만든 베테랑 작가로 손꼽힌다. 아내인 캐리 매크로슨과 함께 《마고 머츠가 치워드립니다Margot Mertz Takes It Down》, 《Margot Mertz for the Win》을 집필했다.

캐리 매크로슨 지음

배우 겸 작가 겸 코미디언. 〈The New Yorker’s Daily Shouts〉, 〈the Lifetime network〉, 〈Funny or Die〉에 글을 기고했으며, 남편인 이언 맥웨시와 소설을 썼다. 아들에게 수제 나무 장난감을 사주는 걸 즐기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신

연세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과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편집기획자로 책 만드는 일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전문 번역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자의 문체와 의도를 최대한 살리면서 한국 독자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번역을 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이야기로 깨닫는 기쁨》 《나는 잠자는 예언자》 《십자가와 칼》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비바 라스베가스》 《산티아고 가이드북》 《여자끼리 떠나는 세계여행》《블레이드》 《그렇게 한 편의 소설이 되었다》 《신비한 소년 44호》 《사랑의 행위》 등이 있다.

자료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