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사물의 기초가 시작되는 원리를 알려 줍니다.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

세상 모든 사물의 기초를 배워요.

오키도(OKIDO) 원작 | 고정아 옮김

브랜드 문학수첩리틀북

발행일 2016년 10월 31일 | ISBN 9788959761944

사양 238x320 · 64쪽 | 가격 13,000원

시리즈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그림책 5 | 분야 어린이

책소개

관찰과 탐험, 탐구로 배우는 세상 모든 사물의 원리!

 

EBS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어린이 애니메이션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다섯 번째 이야기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가 출간되었습니다. 세상 모든 사물의 안쪽 모습, 우리 몸, 넓고 큰 지구, 동물의 이야기를 통해 호기심의 영역을 확장하고, 스스로 탐구하며 해답을 찾아가도록 하는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에서 기계가 만들어지는 원리, 집이 지어지는 원리, 물건이 움직이는 원리 등 주변에 숨어 있는 과학 원리를 탐구합니다.

이 책의 이야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서 시작됩니다. 오키도 저자들은 편안한 집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재료가 왜 필요한지 어린이 스스로 찾아보고 관찰하며 사고할 수 있도록 돕지요. 집에 대한 이야기는 동물들이 살고 있는 보금자리 찾기 놀이로 이어져 관찰력을 길러줍니다. 주변 사물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은 곧 과학의 시작이랍니다. 발명가와 과학자 들은 씨앗 털에서 벨크로테이프의 아이디어를, 돌고래의 음파에서 레이더의 아이디어를 얻었으니까요. 비행기는 새와 박쥐의 모습을 본따 만들어진 것이지요.

보이지 않는 것들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고 사고해보는 능력은 어떨까요?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는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생각하고 궁금해하며 탐구해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집 안쪽에는 여러 개의 관이 있어요. 우리가 매일 쓰는 전기와 물 등이 들고나는 관이지요. 전기 사용량은 빨간 선과 파란 선으로 표시해 우리가 전기를 아껴 써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고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전기와 물을 아끼는 방법도 배운답니다.

재료 알아맞히기 놀이로 세상 모든 사물들의 원리를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털실로 자전거를 만든다면?’ ‘통통 공을 유리로 만든다면?’ ‘여행 가방을 돌로 만든다면?’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질문이 흥미로운 그림과 어우러지며 어린이들의 사고력을 키워줍니다. 복잡해 보이는 기계들이 실제로는 아주 단순한 원리에서 시작된 것이란 사실을 알고 있나요? 긴 꼬챙이와 숟가락에 지렛대의 원리를 더하면 마시멜로 투석기를 만들 수 있고, 흐르는 물을 이용하면 수차를 만들 수 있어요. 동생 방이나 창가에 달려 있는 모빌은 접시저울의 원리를 이용해 균형을 맞춘 것이랍니다. 균형을 맞추면 옷걸이와 종이로도 멋진 모빌을 만들 수 있지요. 그 외에도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에는 흥미로운 지식과 탐험, 실험 활동이 그득그득 담겨 있습니다.

 

 

놀이와 탐험으로 배우는 사물의 세계

호기심 영역의 확장으로 사고력과 탐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는 주변 사물을 이용한 실험과 탐구로 우리 아이들의 호기심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지금 보고 있는 책은 우리 친구들의 키를 재어보는 자로 활용됩니다. 내 키가 책 몇 권의 길이와 같은지 재어보고, 기린, 집, 나무, 아파트와도 키를 비교해보세요. 스케치북을 접어서 아코디언 책을 만들어보고, 종이와 털실로 나만의 작은 깔개도 만들어봅시다. 병뚜껑과 폐지를 이용해 자동차를 만들어 친구들과 경주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소리는 어떻게 생겨나고, 또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실 전화, 유리컵 오케스트라, 빨대 호루라기, 빨대 피리 등 재활용품을 가지고도 소리의 원리를 탐구해볼 수 있답니다.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건반악기 등 악기의 종류에 따라 소리를 만들어내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도 알아보세요. 온도에 따라 모양이 바뀌는 물의 성질을 이용해 얼음 과일을 만들고, 색소를 넣어 물과 기름이 섞이는지 알아보지요.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호기심을 탐구로, 이것을 또 다른 호기심 영역으로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기계는 왜,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요? 자동차의 각 부분들은 무슨 일을 할까요? 톱니바퀴 놀이로 같은 모형을 잇는 주사위 놀이를 즐기고요, 폐품을 이용해 직접 자동차를 만들어 친구들과 경주해보세요. 직업 탐구 놀이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거랍니다!

리뷰

세상에 이런 책이? 장점만 뽑았다 BEST 6!

 

  1. 주변 모든 사물이 탐험과 실험의 대상!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는 책, 집, 전기, 물, 자동차, 장난감, TV 등 어린이들이 매일 마주치는 주변의 모든 사물을 호기심과 탐구의 대상으로 합니다. 당연하게 여기던 부분들까지도 다양한 질문을 통해 호기심 대상으로 만들어내지요. 어린이들의 호기심은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끊임없이 자극하고 확장해주며 방향을 제안해주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답니다.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바로 그 방향을 제안해줍니다.

 

  1. 다양한 질문과 주제로 사고력 향상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는 다양한 질문과 주제로 사고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도시에는 자동차와 자전거, 기차 등 사람들을 이곳저곳으로 실어 나르는 갖가지 교통수단이 있습니다. 이 책은 친구들에게 각 교통수단의 장단점을 알려줄 뿐 아니라, 해변으로 휴가를 떠날 때, 아침 출근길에, 시내로 물건을 사러 갈 때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외에도 ‘털실로 자전거를 만든다면?’ ‘통통 공을 유리로 만든다면?’ ‘여행 가방을 돌로 만든다면?’ 등과 같은 다양한 질문들이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1. 스스로 깨닫는 에너지의 중요성과 소중함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는 책 전체에 걸쳐서 자연 에너지의 소중함과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태양과 바람, 물의 힘을 이용한 기계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로봇 나라의 이야기와 물 절약 놀이를 통해 다양한 에너지의 흐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배우지요. 그뿐만이 아니에요. 스스로 탐구하는 모든 실험 활동은 재활용품을 활용해 이루어진답니다!

 

  1. 주제별로, 키워드로, 필요에 따라 찾아 읽는다!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첫 부분에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까?>로 차례를 안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장 마지막 페이지에 <찾아보기>를 수록해, 알고 싶은 주제가 실린 페이지를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어린이들은 주제별로, 키워드로, 흥미에 따라, 필요에 따라 내용을 찾아가며 읽을 수 있답니다. 오키도 저자들의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지요.

 

  1. 어린이들을 생각한 고급 제본으로 내구성과 실용성 모두 업그레이드!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불편함 없이 책을 볼 수 있도록, 고급 제본으로 한 번 더 밑작업하는 수고를 거쳤습니다. 실 제본한 덕분에 책을 펼쳤을 때 왼쪽부터 오른쪽 페이지까지 그림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뿐 아니라, 책장 넘기기가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내구성 역시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오키도 팀은 어린이들이 두고두고 불편함 없이 책을 펼쳐놓고 읽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했어요.

 

  1. 100% 친환경 재료 사용!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그림책 시리즈는 100%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져 혹시 입안에 종이를 넣더라도 인체에 아무런 해가 없답니다. (어린 동생이, 또는 강아지가 멋모르고 책장을 뜯어 먹었다고 해도 걱정할 것 없어요!) 어린이 안전기준을 통과한 KC 마크를 획득한 것은 물론이지요!

 

EBS 인기 애니메이션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 소개

오키도5권

EBS TV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호기심 나라 오키도>는 어린이들의 호기심에서 시작됩니다. “왜 낮과 밤이 있을까?” “동물들은 어디에서 살까?” “자동차 안은 어떻게 생겼을까?” “시곗바늘은 왜 따로 움직일까?” …… 세상 모든 것들이 아이들에게는 신기하고 알고 싶고 또 탐구하고 싶은 대상이지요.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우리 몸, 동물, 사물의 원리, 지구, 사물의 속 모습이라는 다섯 가지 주제 안에 우리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담아냅니다. 저자들은 어린이들의 수많은 질문에 답하는 동시에 어떻게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도록 이끌어주지요.

최고의 일러스트레이터와 과학자로 구성된 오키도 팀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꼭 맞춘 소재와 이야기를 익살스러운 그림과 캡션 만들어 페이지마다 재미와 정보를 담아냅니다. 영국에서 시작된 <호기심 나라 오키도>가 바다를 건너 전 세계 어린이와 부모 모두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지요. 모든 것이 가능한 호기심 나라 오키도에서 신나게 놀고 탐험하다 보면 지식은 저절로 쌓이게 된답니다.

세상 모든 것은 과학의 원리와 맞닿아 있습니다. <호기심 나라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결코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우리 어린이들의 지식의 샘을 채워줄 것입니다.

목차

어떤 원리가 숨어 있을까? 차례

집에서 8
무엇으로 만들었을까? 16
물의 모든 것 20
어떻게 만들었을까? 24
기계란 무엇일까? 28
자연의 힘 34
빛은 무엇일까? 40
소리는 무엇일까? 44
얼마나 클까? 48
교통수단 52
직업 탐구 놀이 56
정답 62
찾아보기 64

작가

오키도(OKIDO) 원작

오키도(OKIDO)는 어린이 과학 잡지와 다양한 지식 그림책을 만들고 있는 창작 모임이에요. 오키도는 ‘Okey-Dokey(오키도키=오케이)’와 ‘Kid(키드)’가 합쳐진 말이랍니다. 8년 전, 과학 선생님 소피 뒤부아와 예술가 라첼 오르타스는 런던 남부의 부엌 식탁에 모여 어린이를 위한 과학 잡지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그게 오키도의 시작이었지요. 오키도는 직접 움직이고 만지고 그리며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도록 도와주는 멋진 놀이책으로 영국이 선정한 〈좋은 어린이책 상〉을 받았답니다. 오키도 지식 그림책 시리즈는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두 사람이 만들어가고 있어요.

고정아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지요. 어린이 책과 문학 작품을 주로 번역하며, 2012년 제6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답니다. 옮긴 책으로는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 1~2》 《누가 세상을 움직이는가?》 《엄마가 알을 낳았대》 《전망 좋은 방》 《내 책상 위의 천사》 《천국의 작은 새》 《바다탐험대 옥토넛:찡글이 물고기》 등이 있지요.

고정아의 다른 책들

자료실
댓글